배달의민족 7월부터 포장 수수료 부과 논란

 

배달의민족 포장 수수료 부과

 

(주) 우아한형제들에서 운영하고 있는 플랫폼 "배달의민족"을 이용하여 포장 주문을 할 경우 포장 수수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최근 무료 배달 정책을 실시하고 있는 배달의민족의 적자를 매꾸고자 실시 배민클럽 정책 도입과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보이며 기존에 배달비를 절약하려고 포장 주문을 이용하던 포장 고객님들의 배달의민족 이탈이 예상됩니다.

 

https://hee96s.tistory.com/58

 

배달의민족 무제한 무료 배달 할인 배민클럽 출시

배민클럽 서비스 출시  배달의민족에서 5월 28일부터 배달팁 무제한 할인 월정액 서비스 일명 "배민클럽" 의 오픈과 동시에 전 고객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쿠팡이츠

hee96s.tistory.com

 

시행기간 및 수수료

 

 

포장주문 수수료는 신규로 배달의 민족을 가맹하는 경우 7월 1일부터, 기존에 이용하던 가맹점은 내년 4월 1일부터 적용이 됩니다. 수수료는 일반 배달 수수료와 같은 6.8%이며 20,000원 주문시 약 1,36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기존 가맹점 신규 가맹점
시행기간 내년 4월 1일부터 부과 7월 1일부터 부과
수수료 6.8% 6.8%

 

점주들의 입장은?

 

가게 식당 사장님들은 배달비 무료 (배민클럽)에 이어 이번에 포장 수수료 정책으로 인하여 또 한번의 부담이 생겨나게 되어 크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무료배달을 실시한 이후에 음식 가격을 올려받는 식당이 늘어났는데 아마 추가로 인상이 될 거 같습니다.

 

고객은 비싼 값을 지불하고 가게는 많은 수수료를 내고 배민은 이득만 챙겨간다? 이런말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4월 배달의민족의 지주사인 독일 DH에 4,000억원이넘는 배당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이 돈이 전부 고객, 가게업주, 라이더 님들의 주머니를 털어서 만든돈이니 참 씁쓸합니다....

 

배민의 입장은?

 

 

배민은 이미 4월에 공정거래위원회 배달앱 자율규제 이행점검 자료를 통해 포장 수수료를 유료로 전환하겠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현재 배달 주문이나 포장 주문이다 동일하게 배달의 민족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 이기 때문에 사용료를 부과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아마 이번에 발표한대로 포장 수수료 부과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마무리

 

오늘은 배달의민족 포장 수수료 부과 방침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